디자인에서 한국적 전통이라는 테마는 별로 매력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한 개인의 정체성이 자신의 개인사, 부모를 중심으로 한 가족사, 더 나아가 자신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있는 지역·사회·국가의 역사적 조건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면, 전통의 문제는 그리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라고 생
한국문화
1.언어와 한국문화
언어의 의미구조는 언어의 종류에 따라 다른데, 이와 같이 언어는 그 말을 쓰고 있는 사람들의 문화적인 관심이 반영되어 있다. 보기를 들면, <형제>를 나타내는 우리말은 ‘언니’와 ‘아우’로 나누어지는데, 영국말에서는 ‘brother’란 한 말이 전체를 나타내고 있
한국인의 표정과 골격을 매우 잘 표현함, 각 배역에 따른 등장인물의 개성을 잘 포착함, 한국 나무가면의 걸작, 정월 15일에 열림,
강원도의
강릉관노가면극
관노들에 의해 연행되던 탈춤극, 각 과장이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특징을 지님, 한국탈춤극 가운데 유일한 묵극, 단오날
지역의 향토문화로 구성된다. 마치 경상도 방언이 한국어의 일부분이며, 대구·안동·진주 등 여러 지역의 방언으로 이루어진 것과 같다. 경상도 방언이 그렇게 존재하듯이, 영남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문제는 영남문화의 정체성이다. 도대체 ꡐ영남문화ꡑ의 본질적
이루어졌다. 소학지희는 정치적인 배려에 의해 정치 사회적 명분을 유지하였지만 천민배우가 연행을 담당하였기에 그들의 신분에 기반한 이면적인 주제의식으로서, 부패하고 부정한 상층 관료에 대한 비판의식이 존재하였다. 비판과 풍자의 소학지희는 조선 후기 전통극과 그 맥락을 함께 하고 있다.
탈춤은 춤사위의 명칭이나 동작이 정리 안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예능인의 춤보다 민중적인 춤이 더 성행한 증거이며, 풍물 반주형으로 춤추기 때문에 흥이 있고 구수하다.
탈춤을 살펴보면 연희자가 관중의 한 사람으로서 등, 퇴장하고 극중 인물이 관중에게 말을 걸거나 직접 요구하기도 하며 관중
전통과 현대의 조화이며, 그 구체적인 방법의 모색이다. 그런 의미에서, ꡒ전통과 현대를 종합하되 현대를 외면한 전통주의나 전통을 외면한 현대주의가 되어서도 안 될 것ꡓ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전통과 현대의 관계는 영남문화의 맥락뿐만 아니라, 한국문화의 맥락에서
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한국 탈놀이 <가면극>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기악설.산대회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었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회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에는 민속극화로 이루
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
Ⅰ. 중국 경극 [京劇]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 연극. 베이징[北京]에서 발전하였다 하여 경극이라고 하며, 서피(西皮)&이황(二黃) 2가지의 곡조를 기초로 하므로 피황희(皮黃戱)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Ⅰ-ⅰ. 경극의 역사